성공적인 서비스를 위한 메인 타깃 설정 Tip

내 서비스를 사용할 실사용자는 누구인가? 사용자의 니즈는 무엇인가?

‘모든 사람들이 다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면 성공하지 않을까? 다수의 마음을 잡는다면, 서비스는 성공하겠지!’ 이 생각은 스타트업을 망하는 길로 인도하는 직행열차와도 같다. 모든 사람을 타게팅 한다는 것은 사실상 아무도 타게팅 하지 않는 것이다. 사용자는 자신이 처한 상황과 개인의 특성에 따라 각각 다른 니즈를 가지고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어보겠다.

A라는 사람은 50대 여성으로 이미 자식들이 장성해서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 직장 생활을 따로 하지는 않으며, 전업 주부이다. 취미는 주말마다 친구분들과 이 산, 저 산을 다니며 꽃구경을 다니는 것이다. 장롱은 형형색색의 등산복으로 가득하다.

B라는 사람은 30대 여성으로 직장생활을 하는 중이다. 자취를 하느라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편은 아니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를 늘리고 싶은 욕망을 지니고 있다. 퇴근 후 인플루언서들의 착용 제품을 파는 의류 쇼핑몰을 둘러보는 것이 주된 일상이다.

C라는 사람은 10대 여성으로 아이돌에게 한창 빠져있다. 친구들과 만나면 아이돌 가십거리를 이야기 하느라 바쁘다. 동경하는 아이돌을 따라 모방 소비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의류 구매는 주로 유명 지하상가나 인터넷의 저렴한 10대 전용 쇼핑몰에서 한다.

자, 이렇게 세 유형의 사람이 있다. 내 쇼핑몰에서 이들 모두 구매를 하게 하려면 등산복도 팔고, 명품 의류를 병행수입도 해야 하며, 10대들이 입을 법한 귀여우면서도 눈에 띄는 그런 옷들도 팔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서비스 오픈 자체가 쉽지 않다. 어마 어마한 자금이 있지 않는 이상 제각기 다른 유형의 제품들을 다양하게 선보일 수 없기 때문이다. 뭐, 어떻게 오픈을 한다 해도 브랜딩에 실패할 것은 불 보듯 뻔하고, 업계 포지셔닝도 애매해질 것이다.

서비스 기획도 마찬가지다. 전체 시장에서 내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할 법한 사용자들을 파악하여 메인 타깃으로 정해야 한다. 그런 후 그들의 특성과 상황을 분석하여 숨겨져 있는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메인 타깃 설정을 위한 메인 타깃 유저 정의서는 작성 방법은 무엇일까?

메인 타깃 유저 정의서작성법 및 자료조사 TIP!

1. 고객타입 설정

고객 타입은 서비스를 받는 ‘소비자’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자’로 나뉜다. 메인 타깃 유저 정의서 작성 전 먼저 고객 타입을 설정한다면 각각의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더 쉽게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다.  

2. 메인타깃 추정 연령

설정한 타입의 연령층을 파악해야 한다. 세대에 따라 주로 사용하는 디바이스(스마트폰, PC 등)나 자주 들어가는 사이트들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3. 메인타깃 라이프 특징

메인 타깃 라이프 특징은 주요 타깃이 삶의 패턴을 총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요타깃이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지, 인터넷 환경에 친숙한 지, 어떤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나의 서비스를 이용할지 등을 고려한다면 이 또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중요한 요인이 된다

4. 기존시장 서비스의 문제

사용자가 기존 시장 서비스에서 어떤 불편함을 겪었는지, 기존 시장에서 커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등 문제를 파악한다면 이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서비스 기획이 가능하며 기존 시장과의 차별성을 가질 수 있다.

5. 원하는서비스 경험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여 얻길 원하는 것을 파악해야 한다. 경제적으로 제품 구매하기를 원하는 지, 이전에 없던 체험 서비스를 원하는지 앞서 살펴 봤던 요소들을 종합해서 면밀히 살펴봐야한다.

6. 타깃 최종 목표

사용자가 서비스를 통해 이루고 싶은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일까? 위의 서비스 경험을 토대로 핵심을 요약하여 타깃의 최종 목표를설정한다.

7. 주요 이용 디바이스

타깃의 추정 연령과 라이프 특징을 종합해 주요 이용 디바이스를 파악하고, 디바이스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를 기획한다.

8. 주요 이용 SNS

타깃이 주로 이용하는 SNS를 통해서 예상 검색 키워드나 기존 시장 서비스에 대한 반응을 파악할 수 있다.

9. 메인 타깃 유저의 예상 검색 키워드

타깃이 내 서비스에 접근하게 될 수 있는 경로가 바로 검색 키워드이다. 기존 서비스를 검색할 시에 연관되는 검색어나 SNS 해시태그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다.

10. 유사 경쟁 서비스

기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주류 서비스의 기획을 벤치마킹할 수 있는 요소이다. 타사 분석을 통해 자사의 서비스 기획을 더욱 탄탄히 할 수 있다. 

위의 Tip을 통하여 메인 타깃 유저를 정하고, 사용자에 맞는 성공적인 서비스기획을 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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