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기획 역량을 빠르게 강화할 수 있는 '클론 기획'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 기획 역량을 빠르게 강화할 수 있는 '클론(복제) 기획'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론 기획이란?

클론 기획이란, 이미 시장에 존재하고 있는 앱서비스를 설치해서 화면들을 캡쳐하고, 동일하게 또는 유사하게 기획해보면서 빠르게 Figma UI 기획 방법을 습득하는 방법입니다.

모방을 통해 기획 능력을 빠르게 습득하는 방법인데요. 좋은 기획이 나오기 위해선 적어도 다음 4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1️) 아이디어

2️) 탄탄한 UX/UI 서비스 기획 능력

3️) Figma 활용능력

4️) 트렌드 또는 경쟁사 앱 서비스에 대한 파악

그런데 처음부터 위 4가지에 대한 능력치가 없는 상태에서 동시에 4가지 역량을 필요로 하는 기획을 시작하게 되면 진도도 나가지 않고, 지지부진해지게 됩니다.​

4가지 역량의 부담을 줄여주는 방법으로 클론 기획을 하게 되면, 우선 첫번째 아이디어를 바로 짜내지 않아도 됩니다.

두번째, 탄탄한 UX/UI 서비스 기획 능력도 필요 없습니다. 왜냐하면 화면을 캡쳐해서 따라 그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Figma 활용능력을 단기간에 빠르게 끌어올릴 수 있는 동시에 클론 기획으로 정한 앱 서비스에 대한 파악과 이해를 동시에 빠르게 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모델이 되는 앱서비스를 캡쳐해서 Figma 캔버스에 나열하는 것만으로도 전체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고 이해를 일반인 수준이 아닌 주니어 기획자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1개 서비스만이라도 15일 또는 30일 이내 해내고, Admin 기획도 카페24의 쇼핑몰 데모 Admin을 캡쳐해서 기획해보면 Admin에 대한 Figma 기획 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으로 Figma 기획을 해보면 여러 사고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속도가 빨라지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아무 생각 없이 클론 기획을 했다고 해서 클론 서비스에 대한 파악이 안 되지 않습니다.

손에 뇌가 달려 있다는 느낌을 종종 받습니다. 손으로 무언가를 그려보면 그리는 과정에서 사고하게 되고, 꽤 용이하게 습득이 되고, 이해하게 됩니다. 그래서 클론 기획하기에 좋은 모델인 airbnb, 오늘회, 마이리얼트립, 배달의 민족 등이나 또는 자신이 눈여겨보았던 또 자주 사용하는 앱 서비스 1종을 선택해서 회원가입부터 UI를 그려나가보면 좋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UX/UI 서비스 기획 방법론'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등록(Create) 페이지와 정보량이 많은 페이지부터 기획을 진행해주세요. 클론기획인데 UI를 따라 그리는데 순서가 그렇게 중요하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기획 시 이 방법대로 기획하시는 습관을 들이셔야 아이디어를 반영한 실 기획 시 어려움을 겪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회원가입 체계부터 기획하고 > 게시판류 > 메인 페이지 1차 > 일반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 페이지 > 해당 서비스의 핵심 기능(쇼핑몰일 경우 상품 상세/리스트) 페이지 > 메인 페이지 2차 수정 순으로 기획해 주시면 좋습니다.

서비스 기획 역량

여기에서 클론 기획하기에 좋은 모델 서비스인 airbnb, 오늘회, 마이리얼트립, 배달의 민족 등을 말씀드렸는데요. 해당 서비스들은 이미 상당한 페이지를 갖고 있는 서비스들입니다. 그래서 클론 기획할 때는 특정 요소는 제외하고, 해당 섹션을 뺀 상태로 클론 기획을 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배달의 민족 서비스를 클론기획한다면 비마트 등은 빼고 기획을 하겠습니다. 할만한 분량으로 1종의 서비스를 빠르게 끝내봐야 전체를 보는 감도 생기고 UI 기획에 대한 성취감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아래 화면은 배달의 민족을 모델로 클론 기획하는 예시 화면입니다.

배달의 민족 - 회원가입 화면

① 내 스마트폰 또는 PC에서 UI 기획할 화면들을 캡쳐해서 카카오톡 등으로 전송하여 피그마 Canvas에 배치하고 Super Tidy로 정렬합니다.

② 1번의 요소를 그대로 기획해 나가면서 이미 만들어 놓은 컴포넌트 스타일이 없을 때는 추가로 컴포넌트 타입을 만들어서 향후 유사 페이지 UI 기획 시 활용해 나갑니다.

Tip. 회원가입 > 로그인 > 정보 수정페이지 순으로 기획해서 가입 정보와 정보 수정 페이지간 매칭이 잘 되는지 확인해서 우선 회원가입 체계 페이지의 일관성을 체크하여 완성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회원가입 체계부터 기획하고 > 게시판류 > 메인 페이지 1차 > 일반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 페이지 > 해당 서비스의 핵심 기능(배달 상품 상세/리스트) 페이지 > 결제 > 메인 페이지 2차 수정 순으로 기획해봐주세요.

클론 기획 대상 앱서비스는 자신이 해볼만하다고 생각하는 앱서비스를 정하셔서 기획 해보시면 가장 좋고 그렇지 않은 경우엔 제가 앞서 말씀 드린 서비스들 선택하셔서 기획해보시면 좋습니다.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실패 없는 개발을 위한 서비스 기획!

Figma 프로토타이핑 기획!🚀
상담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