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차 PM이 말하는 개발 일정 밀리지 않는 법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있어도, 시장에 나오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인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손에 휴대폰을 쥐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렇다보니, 기업들에게 모바일 대응이 가능한 웹 서비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장소, 시간에 관계 없이 어디서든, 언제든 접할 수 있는 서비스란 얼마나 매혹적인가?

이 매혹적인 사업에 기존 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전부 팔을 걷어 붙이고 나섰다. 저마다 새롭고, 놀라운 아이디어를 들고서는 이전에 없던 서비스를 만들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리라! 혹은, 기존 시장을 휘어잡겠노라! 등의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서비스 런칭을 준비한다. 그러나, 우리는 새로운 웹/앱을 접한 적이 얼마나 되는가?🤔… 장담컨대,별로 없을 것이다.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UX/UI 서비스 기획 분야에서 17년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기획자이자 PM의 관점으로 보니 주된 요인은 개발 도중 빈번하게 발생하는 수정이었다. 사업 아이디어가 준비된 기업은 세 가지의 요소를 필수적으로 고려하게 된다. ‘서비스 기획, 디자인, 개발’이다. 이 세 가지의 과정에서 한 가지 과정에서라도 일정이 늘어지게 되면 비용, 시간적인 측면에서 타격을 입는다.

심지어는 프로젝트 개발을 중단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렇다면, 개발 일정을 지연시키는 요소에는 무엇이있는지 또 해결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개발 일정을 지연시키는 요소

첫째, 기존 시장에 대한 미흡한 조사

기획 단계의 맨 처음은 기존 시장 조사이다. 기존 시장에서 벤치마킹 해야 할 부분과 과감히 버리고 갈 요소를 통찰력 있게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시장 조사가 미흡하면 부실한 기획 혹은, 과도하게 무겁고 복잡한 기획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 부실한 기획의 경우 마무리 단계에서 부족한 요소를 발견하여 끊임 없이 기능을 추가하며 개발 일정이 늦어진다. 반대로 무겁고 복잡한 기획의 경우는 개발에 걸리는 소요시간과 비용이 사업 계획 단계에서 설정한 것을 넘어서게 된다.

둘째, 별도의 산출물 없이 하는 구두 회의

생각 보다 많은 스타트업이나 기업들이 물리적 산출물 없이 구두 회의로만 기획을 진행한다. 메인 타겟이 될 유저나, 서비스의 방향성, 프로젝트 완성까지 걸리는 일정 등의 요소들을 명확히 정해야 하는데, 구두 회의로만 이루어지게 된다면 추상적인 회의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디자이너나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도 원활히 진행되기 어렵다. 문서화되지 못하거나 가시화되지 못한 말들은 전달력이 떨어지고, 부정확한 기억력에 의해 진행방향이 의도했던 바와 달라지기도 한다. 이것은 여지없이 수정의 늪으로 빠지게 하는 요소이다.

셋째, 전문 기획자의 부재

사실 프로젝트가 드랍되는 가장 큰 요인은 전문 기획자가 없이,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직접 기획을 하는 경우이다. 서비스 기획이란, 프로젝트의 기반을 다지는 작업으로 디자인, 개발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단계이다. 그런데, 기획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사람들이 기획을 하게되니 시작부터 지지부진하거나 후차 단계에서 기획의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기에 급급해지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게 된다.

위의 요소들을 지닌 채 프로젝트 개발에 착수하게 된다면, 제 아무리 뛰어난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시장에 나오지도 못한 채 사장될 것이 분명하다.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성공한 웹/앱 서비스들은 탄탄한 기획으로부터 탄생했다. 철저한 기획은 초기에 설정했던 시간적, 인적, 비용적인 범위를 크게 넘어서지 않게 해준다. 철저한 기획이란 무엇인가? 위에서 말했던 요소들을 정확히 반대로 이행하면 된다.

개발 일정 밀리지 않는 방법

첫째, 기존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

기존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반드시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 다음 자신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합하여 서비스의 방향을 확실하게 정해야 한다.

둘째, 단계별 산출물 작성

각 기획 단계별 산출물을 통해 회의를 진행한다면, 원활한 회의 진행이 가능하다. 또한 가시적인 산출물을 통해 오류 부분을 명확히 짚어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작업은 디자인이나 개발 단계에서 발견하게 될 오류들을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를 준다. 또한, 개발 진행을 가속화하는 요소가 된다.

셋째, 전문 기획자 채용

전문 기획자. 그들의 존재 유무가 결국 프로젝트의 성공률을 높인다. 사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요소와 불필요한 요소를 명확히 구분해내어 프로젝트의 진행 일정 전체를 단축시켜주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좋은 아이디어도 결국 세상에 나와야 평가 받을 수 있는 법이다. 만들어지다 만 아이디어는 평가를 받을 기회조차 잃게 된다. 결과물이 없는 제품은 결국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시간과 공을 들여 만든 서비스도 상용화 되어야 가치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실패 없는 개발을 위한 서비스 기획!

Figma 프로토타이핑 기획!🚀
상담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