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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2022-12-21

왜 초기 스타트업들은 실패하는가?

저에게 찾아오시는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이 프로젝트 실패 경험이 있습니다.

정부 지원금 5천만원~1억원을 들여서 서비스를 개발했지만

아이디어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거나, 오류가 너무 많아서 오픈을 포기하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시면서 오시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이건 모두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대표님들의 시간과 돈의 낭비, 사회의 낭비, 국가의 낭비...

이런 낭비들이 지긋지긋하다고 생각하게 되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많은 초기 스타트업들이 왜! 앱/웹 개발 시 비슷한 실수를 하고, 실패하는지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런 내용을 알고 미리 예방하기를 바랍니다!

외주 앱/웹 개발 시 8천만원에서 1억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한 상황인데,

3천만원, 5천만원 등의 저가 개발 업체의 견적을 받고, 계약 후 서비스를 제작하면

반드시 사고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애초에 개발사는 무리하게 수주하느라

책임질 수 없는 견적가를 낸 것이고, 사고로 귀결되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외주 앱 개발 사고 관련 문의는 네이버 지식인에서 흔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 서비스의 규모에 맞지 않는 저가 업체의 제안을 싸다고 받아들이게

되면 프로젝트 전체 비용을 날리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귀한 4~6개월의 시간도 함께 날리게 됩니다.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최소 범위로 개발을 해야하는데 사람의 심리상

이미 있는 서비스들 보다 더 낫게 만들려고 이것 저것 많은 기능을 넣으려고 하게 됩니다.

해당 앱, 웹 서비스의 잠재 유저가 원하지 않는 기능까지 포함해서요.

그러다보니 비대해지고, 비용은 커지게 됩니다.

 

스타트업 서비스는 가능한한 최소 규모로 만들고 1차 오픈 후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끌어올리는 것이 관건입니다.

스타트업 대표는 공급자입니다. 수요자가 아닙니다.

공급자 관점에서 여러 기능을 풍부하게 넣으면 시장에서 환영 받을 것이란

착각에 빠지지만 돈은 돈대로 쓰고, 시장에서 외면 받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최소 범위로 서비스를 런칭한 뒤 진짜 고객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빠르게 개선해 나가는 것이 성공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스타트업 대표에게 아이디어가 있고, 사업계획서 정도가 있는 상태에서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채용하거나 아웃소싱을 주는 모습이 흔한 첫 시작의 모습입니다.

1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채용했을 경우 매일 회의가 이어집니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를 바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디자인을 하고, 개발을 합니다.

사실 경험이 많은 고급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바로 실무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대표님에게 "기획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내부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신입일 경우엔 대표의 아이디어를 어떻게든

진행해보려고 하다가 기획도, 디자인도, 개발도 무엇도 몇 발자국도 못 나간 상태에서 머물게 됩니다.

신입 디자이너, 개발자도 의욕적으로 해보려고 하지만 매일 매일 바뀌는 내용에 의욕이 상실되기도 하고,

애초에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화면 기획을 해본적도 없어서 그 일을 해낼 수 없게 됩니다.

여기서 시간과 인건비가 낭비되게 됩니다.

2

외주 개발사에 맡긴 경우 "기획서가 있어야 진행가능합니다."라고 말하는

개발사가 있고, 기획까지 포함해서 진행 가능하다고 말하는 개발사가 있습니다.

사실 전자의 경우가 양심적인 업체의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획이 전문 분야도 아니고 또한 내부에 기획자가 없기 때문에 기획서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전문적인 기획 업체에서 기획을 완료한 뒤 개발사에 견적을 받고

의뢰를 하면 해당 기획물이 계약 범위가 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게 됩니다.

그리고 기획까지 포함해서 진행 가능하다고 말하는 개발사의 경우엔

꼭 기존 다른 진행 프로젝트의 화면설계서 등의 기획물을 보여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이유는 제대로 된 기획 문서 없이 구두로 디자인과 개발을 요청하는 형태로 진행하는 경우가 태반이기 때문입니다.

 

화면설계서를 만들지 않고, 대표님의 사업계획서 위에 싸인펜으로 표시하면서

이 기능은 넣고, 저 기능은 빼고 등과 같이 업무 요청만을 하는 것을 기획이라고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진행하면 대표의 사업 아이디어가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게 반영되지 않고

짜깁기 형태로 된 개발이 되고, 결국 오류 투성이의 개발물이 나오게 됩니다.

프리랜서 디자이너, 개발자 그리고 개발업체의 경우 정상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엔 주간 단위로 진척사항과 산출물을 공유해주고 리뷰도 해줍니다.

그런데 "3~4주 후에 보여드릴 수 있어요."라고 말하는 프리랜서와 업체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이 프로젝트를 다른 프로젝트와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일정을 잡고 진행하겠다는 뜻을 내포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넉넉한 일정을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프로젝트와 병행하다 3~4주 후에 나올 분량이 아닌

몇 페이지만을 보여주고, 일정을 지연시키게 됩니다.

다른 프로젝트에 이슈가 생겨서 이슈를 수습하고, 대표님의 프로젝트를 후순위로 옮긴 결과 목표한 분량을 채우지 못하는 형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주간 단위 산출물 확인 및 리뷰를 하면 됩니다.

담당 프리랜서와 개발사가 애초에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못할 것 같으면

이 초기 1-2주 안에 판명이 납니다.

1-2주 동안 정상적인 양 보다 적은 산출물을 보여주는 업체는

앞으로도 정상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한 번 더 기회를 주면 이 업체가 '감사하게 생각하고 잘 해주겠지'라고

기대를 갖게 되지만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안다는

말처럼 호의를 이용하는 상황으로 변질되게 됩니다.

즉, 실제 업무를 시작하기 전

꼭 주간 단위 산출물 확인 및 리뷰에 대해 얘기를 하고, 매주 진척사항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프리랜서와 업체의 말만 듣고 한 달 후, 두 달 후에도

"산출물을 한 번도 본적이 없는 상태에서 프로젝트가 망했습니다."라고

말씀하시는 대표님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자신이 모르는 IT분야라는 이유 때문에 실무자들의 말만 듣고 기다리다 결국 사고가 나게 되는 상황인데요.

모르는 분야든, 아는 분야는 상식적으로 일이 진행되면 산출물이 나오게 됩니다.

그것을 꼭 매주 확인하시면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면 성공하지 않을까?"

"다수의 마음을 잡는다면, 서비스는 성공하겠지!"

이런 생각들이 스타트업을 망하는 지름길로 인도하게 됩니다.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겠다는 생각은 사실상 아무도 만족시키지 않겠다는 것이 됩니다.

막연하게 이런 서비스가 있으면 사람들이 많이 쓸거야.

"내가 이 일을 해봐서 아는 데 이 서비스를 만들면 대박이 날 거야."

아무런 조사도 없이 또는 빈약한 조사 후에

뇌피셜로 판단해서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내 서비스의 실제 고객과 그들이 가진 문제점을 파악하는 법은

구글과 네이버, 그리고 앱스토어의 리뷰를 체크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타트업을 시작하면 평상시에 논리적이고, 객관성이 있는 사람이더라도 이런 객관성을 잃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반드시 내 서비스의 실제 고객과 원하는 바를 파악하는 단계를 거친 후에 기획, 디자인, 개발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앱기획, 디자인, 개발을 진행하는 기간 내내 서비스를 계속 뜯어고치게 됩니다.

그래서 서비스 런칭은 못하고, 6개월~1년 내내 수정만 하고 있게 됩니다.

그렇게 실패하게 됩니다.

꼭 내 서비스의 메인 타겟 고객과 그들의 문제점, 해결책을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왜 대다수 스타트업이 앱/웹 개발 시 비슷한 실수를 하고, 실패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부디 이런 내용을 미리 아시고, 예방하셨으면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프로젝트가 산으로 가지 않게 할 수 있는 5가지 체크리스트'

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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