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라이팅을 할 때는 짧고 간결하게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고객은 우리가 예상한 배치 순서대로 메시지를 읽지 않습니다. 특히 관심이 있어서 찾은 메시지가 아니라, 우연히 스치듯 노출된 광고나 안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훑어본 정보만으로도 고객은 만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고객이 훑어보기 좋은 메시지, 훑어보더라도 이해가 쉬운 메시지를 구성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상적인 글보다 기업의 메시지는 길고 조잡하면 고객의 관심과 매력이 하락하기 때문에 군더더기 없는 간결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결한 메시지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 6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 문장 또는 한눈에 보이는 메시지에 담긴 강조 포인트는 2개 이하로 정합니다.
불필요한 수식어, 꾸미는 말은 제거하는 것이 깔끔한 문장을 완성합니다.
고객이나 메시지 타깃에 꼭 필요한 정보만을 전달해야 합니다.
되풀이되거나 겹치게 기재되는 내용도 가능한 한 다른 표기로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꼭 필요한 메시지 포인트라 제거할 수 없다면, 긍정적인 표현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킬 수 있을 지 확신할 수 없거나, 지켜지지 않을 시 부정적인 경험이 될 약속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기업의 사과표현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유엑스리뷰 'UX라이팅 시작하기(권오형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