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우리가 자주 쓰는 인터넷 검색, 어떤 원리일까?

인터넷에 수많은 정보들 중에 우리는 손 쉽게 원하는 것을 검색을 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검색이 없었다면 마치 음식점에서 100가지 메뉴중에서 먹고 싶은 것을 고르면 몇가지 메뉴를 제시해 주는 것보다

시간이 배로 걸리듯이 사람들도 검색이 없었다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키워드만 검색창에 입력하게 되면 구글이나 네이버에선 1초도 안되는 시간만에 빠르게 원하는 모든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에

여기저기서 힘들게 정보를 찾아서 헤멜 이유가 없어지는데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검색기능 입니다.

우리가 자주 가는 옷 가게를 생각해보면 카테고리 별로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서, 사려고 했던 옷을 빠르게 구입할 수 있는 것과,

옷이 큰 매대에 담겨 이리저리 널부러져 있는 옷들 중에서 찾아서 구입하는 것 중 어느 것이 편하냐고 물어본다면

사람들은 다들 전자를 생각할 것입니다.

검색의 과정은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된 옷가게 속에서 원하는 옷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검색엔진이란 웹상에 존재하는 정보와 웹사이트를 검색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검색엔진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1. 크롤링(Crawling)

  • 크롤링은 벌레가 기어 다니는 것처럼, 인터넷에서 정보를 수집해온다는 의미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크롤링에서 수집해오는 프로그램은 봇(bot)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봇은 문서에 붙어있는 링크를 따라다니면서 문서를 가져오고 그 개수는 수억이 넘는다고 합니다.

2. 파싱(Parsing)

  • 수 많은 정보를 불러온 다음에는 가공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파싱이 바로 그런 과정입니다. 수집한 문서에서 제목, 본문, 주제어등 필요한 요소만을 추출하고 나머지 필요 없는 정보는 제거하는 단계입니다.

3. 색인(Indexing)

  • 색인 이라는 과정은 어떤 정보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정리하고 구분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4. 검색(Search)

  • 사람들이 하루에도 수십번 하는 것인 검색은 검색어를 입력해서 검색결과를 얻어내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입력한 쿼리를 분석하여서 가장 적합할 거 같은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 과정은 서비스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서비스는 가장 최신의 정보를 상위에 노출 시켜 줄 수도 있고, 어떤 서비스는 가장 클릭이 많이 된 정보를 상위에 노출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서비스들은 이러한 과정을 더욱 정교화 시켜서 사람들이 만족할 만한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우리가, 제가 자주 쓰고 이젠 없어선 안될 검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UX 심리학 5가지 법칙 : 피크엔드 법칙(The Peak-End Rule)

피크앤드법칙 : 절정을 뜻하는 피크(peak)와 마지막을 뜻하는 엔드(end)가 결합된 조어로, 사람들이 과거의 경험에 대해 평가를 내릴 때는 가장 절정을 이루었을 때와 가장 마지막 경험을 평균하여 결정한다는 법칙입니다.

랜딩 페이지란

랜딩 페이지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봐요!

Figma 유용 팁

Figma 사용 팁에 대해 알아볼까요?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