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자 실수 방지 법칙
정의 : 사용자가 실수로 무엇인가를 잘못 클릭했을 때, 정말 이 행동을 취하길 원하는지 되묻는 것입니다.
목적 : 사용자에게 실수를 방지할 기회를 주기 위함입니다.
예시 :
- 서비스 탈퇴 버튼 클릭 시에 나타나는 '정말 탈퇴하시겠습니까?' 팝업창
- 앱 삭제 버튼 클릭 시에 나타나는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팝업창
2. 일관성 유지 법칙
정의 : 한 서비스 내에서 같은 것을 의미하는 단어끼리 용어를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목적 : 사용자의 혼동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예시 :
- 인스타그램의 'DM(Direct Message)' 기능은 '채팅'이나 '메시지'라는 용어 대신 'DM'으로 통용됩니다.
- 전날 주문한 제품을 새벽부터 받아볼 수 있는 '새벽배송'은 마켓컬리 내부에서 '샛별배송'이라는 용어로 불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