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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2022-12-21

신규 서비스 기획을 위한 벤치마킹

서비스를 기획하는 초기단계에서  메인 타겟과 그들의 페인포인트를 분석합니다.

분석을 토대로 페인포인트를 해결해줄 수 있는 기능과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단계를 거칩니다.

이 과정이 완료되면 화면 설계 단계에 들어가기에 앞서 유사 서비스에 대한 벤치마킹을 시행하게 됩니다.

벤치마킹할 서비스는 어떻게 선정할까요?

1.자사와 동일한 서비스 프로덕트

출시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는 곳이 있다면,

경쟁사는 어떤 방식으로 화면을 구성했으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며

우리의 서비스에 적용시킬 요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정관리 앱을 출시하기 위한 벤치마킹을 시행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투두메이트라는 이미 제공되고 있는 프로덕트,

그리고 유사한 서비스로 분류되는 데일리 투두, 마이루틴 등이 벤치마킹할 프로덕트가 될 수 있겠죠.

2. 동일/유사서비스가  아닌 프로덕트

동일한 서비스가 아니더라도, UX, UI, 구조 등을 벤치마킹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시장의 스테디앱을 요소별로 벤치마킹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에어비앤비가 아직 출시 이전이라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집/공간을 공유하는 플랫폼이라서 예약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호스트와 이용자 간의 메세지 기능도 필요하기 때문에 메신저 기능 또한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공간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조회) 기능 또한 필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단위별로 쪼개서 스테디앱을 벤치마킹할 수 도 있는 것입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야놀자, 당근마켓, 카카오 맵입니다.

야놀자는 숙박 상품을 예약하는 기능을

당근마켓은 상품 단위별로 메세지로 판매자와 연락할 수 있는 기능을

카카오 맵은 조건에 맞는 상품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벤치마킹할 수 있겠죠?

모든 서비스가 새로운 기획만으로 이루어지지는 않기도 합니다.

벤치마킹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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