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사용자 경험 디자인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요소

서비스 기획자로서 UX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을 느껴 최근에 '하루 5분 UX'라는 책을 읽고 있어요.

책에서 읽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프로세스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심리

사용자의 마음은 꽤나 복잡하기에 UXer가 만든 것을 동의할 수도, 반대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사용자의 만족을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 사용자의 의도
  • 이 프로세스로 인한 사용자의 기분
  • 목적을 이룰 때까지 드는 수고
  • 이 프로세스를 반복함으로서 생기는 습관
  • 버튼을 클릭했을 때의 행동 예측
  • 사용자가 이미 알고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는지 고려
  • 얼마나 자주 사용할 지에 대한 고려
  • 기획자가 아닌 사용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
  • 사용자가 프로세스를 잘 수행했을 경우의 보상

2. 사용성

사용성은 의식의 영역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쉬운 것을 원한다.

  • 프로세스를 더 간소화할 수 있는가?
  • 사용자의 실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가
  • 쉽고 명료한가
  • 찾기 쉬운가
  • 사용자 입장에서 만들어진 것인가
  • 일반적 작업으로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기획자의 논리를 따라 만들었는가, 사용자의 직관에 따라 만들었는가
  • 작은 글자를 읽지 않아도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는가

3. 디자인

  • 사용자 관점에서 한 눈에 신뢰감을 주는가
  • 글이 없어도 사용자가 목적과 기능을 알 수 있는가
  • 해당 브랜드를 나타내는 통일감이 느껴지는가
  • 사용자가 프로세스대로 진행할 수 잇도록 디자인 되었는가
  • 글씨체, 모양, 색깔이 편리성을 증대하는가
  • 클릭 버튼은 다른 것과 구별되는가

4. UX라이팅

UX라이팅은 최대한 단순하고 명료해야 한다.

  •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무엇을 해야할 지 명확히 알려주는가
  • 사용자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가
  •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가
  • 불안감을 조성하지는 않는가
  • 단순명료, 직설적, 기능적인가

5. 분석

분석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게 된다.

  • 근거를 뒷받침하기 위한 데이터가 아닌, 사실을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데이터를 사용하는가
  • 사용자의 행동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있는가
  • 절대적 수치를 사용하는가, 상대적 개선 정도를 확인하는가
  • 나쁜 결과도 확인하는가
  • 분석 결과를 어떻게 활용하는가

출처 : 유엑스 리뷰 '하루 5분 UX'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기능 정의시 화면 전환 설명을 알기 쉽게 하기 위해서

화면 전환 설명을 어떻게 알기 쉽게 할까요?

서비스 기획자가 기획 시 고려해야할 사항

기획 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UI 벤치마킹

UI벤치마킹은 어떻게 왜 하는걸까요?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