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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2022-12-21

새벽배송 서비스에서의 시사점

현재 오아시스, 쿠팡, 마켓컬리와 같은 새벽배송 서비스 들이 어떻게 서비스를 진행해 나가고 있는지 고찰 해보았다.

1. 오아시스

가장 '좋은' 사례로 많이 언급된 콜드체인 서비스이다. 거의 유일한 흑자를 기록 하고 있기에 오늘회 서비스와 대비되어 식품 배송 시스템의 경우 '오아시스'처럼 가야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오아시스의 흑자 원인]

1) 폐기 비용 절감 : 오아시스 마켓은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한 온라인 콜드체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 그렇기에 상품 폐기율은 0%에 달하고, 폐기에 들어가는 비용이 타사보다 적다.

2) 물류 비용 절감 :

  • 오프라인 매장과 함께 운영 함으로써 물류센터 비용 절감, 물류 거점으로도 활용 가능성이 있음. 패킹에 들어가는 과도한 비용이 타사 대비 낮음
  • 발주, 피킹, 패킹, 배송을 올인원 앱으로 진행할 수 있어. 물류 패킹에 효율적 동선이 제공되어 빠른 포장이 가능함​

[오아시스 단점]

1) 플랫폼 확장에 대한 의문점 :

  • 타 서비스들과는 다르게 아직은 비식품군 도입을 실시하지 않음, 그러나 플랫폼 확장이 일어났을때 비 식품군에 대한 판매가 일어나서 생기는 비용 대비 매출을 발생 시킬 수 있을까?
  • 적은 물류 비용으로 사람이 패킹하는 작업을 통해 흑자를 이루고 있지만, 더 다양한 상품군과 물류센터가 확장될 경우에 DAS(Digital Assorting System) 없이 사람이 많은 걸 직접 패킹하는 작업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일까?

2. 마켓컬리

우리나라의 대표 식품 새벽 배송 서비스. 20-30대로 구성된 팀원들은 "마켓컬리는 비싸서 사용하지 않게 되는데, 누가 사용할까요?"라는 말을 들을 만큼 2030 남성은 주 타겟층이 아니구나 싶었다. 그러나 마켓컬리의 "퀄리티 있는" 식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에 충성도 있는 소비자들이 있다는 점에서 독특한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전히 지속적으로 영업이익이 나날이 떨어지고 있고, 이를 타파할 방법을 찾고 있다는 점에서 오늘회 서비스와의 길을 같이 고려해 볼 필요가 있겠다.

[마켓컬리와 오늘회 서비스의 공통점]

  • 지속적인 적자를 내고 있다.
  • 플랫폼 확장에 적극적이다. 그러나 해당 문제에 대해 어떻게 소비자들을 설득할 것인지 의문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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