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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2022-12-21

패스워드 입력 없이 하는 로그인

어느 통계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평생의 10시간 정도를 패스워드를 입력하는데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자원낭비와 피로감으로 다가오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패스워드 없이 입력하는 로그인 (Passwordless-login)이라는 트렌트가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패스워드 대신 신뢰할 수 있는 대체 수단을 이용해 인증하는 방식인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PIN번호/생체 인증 수단 등록

모바일에서 많이 사용하고 많이 보았던 인증 방식인데요. 생체인식의 경우 본인이 아니면 인증자체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강력한 보안성을 가지고 있는 인증방식입니다.

하지만 특정 기기에만 저장되있는 정보기 때문에 다른 기기에서는 이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2. 휴대폰 번호 / 이메일을 통한 인증 번호 입력

사용자가 가입 시에 입력해둔 휴대폰과 이메일로 인증번호를 받아서 입력하여 로그인을 하는 방식입니다.

아무래도 둘중에는 휴대폰 번호로 사용하여 인증번호로 입력하는게 더 간편하겠죠?

'당근 마켓'에서는 휴대폰 인증으로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인증번호를 받아서 입력하는 단계가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느끼에 할 수 있고, 번호를 바꾸게 되면

새로운 정보를 등록하기 전에는 로그인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일회용 링크를 이용한 로그인(매직링크)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 하는 것도 피로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서

'매직 링크' 로그인을 사용하는 곳도 있는데요.

바로 '슬랙'이 이러한 매직링크 로그인을 적용하였습니다.

매직 링크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이메일로 받은 인증번호를 따로 입력하지 않고, 전달받은 링크를 선택하면

곧바로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이메일 서비스로 이동해서 링크를 클릭해야 하는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소셜 간편 로그인(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

최근 가장 많이 쓰는 방식이고, 사용자들이 많이 경험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에 소셜 계정 정보가 있는 상태라면

패스워드 입력 없이도 해당 소셜 계정으로 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단점이라면 이미 해당 서비스의 아이디 비빌번호가 있는 사용자라면 소셜 계정에 연동하여야 하고, 많은

소셜 계정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떤 소셜계정으로 로그인 했었는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QR 로그인

QR 로그인은 사용자 경험을 편리하게 해주는 하나의 로그인 방식인데요.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에서도

로그인, 결제에 자주 사용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서비스가 QR로그인을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고 넷플릭스 역시 TV에서 로그인 할 시에 패스워드를 리모컨으로 입력하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QR코드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경험을 주기 위해서 많은 로그인 방식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해당 서비스에 맞는 로그인 체계를 구성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당근 마켓의 경우는 소셜 로그인 없이 휴대폰 번호로만 가입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중고 거래시의 사용자의 핸드폰 번호 수집을 따로 받지 않고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많은 소셜 로그인을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에게도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이용하는 하나의 소셜 로그인만 더 제공한다거나, 마지막으로 어떤 계정으로 로그인 했는지 알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도 사용자 경험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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