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
2022-12-21

모바일 서비스를 제작할 때 4가지 유형에 대해서

모바일 서비스는 어떻게 개발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1. 네이티브 앱

네이티브 앱은 앱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앱스토어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별로 최적화하여 개발하기 때문에 모바일 기기의 많은 기능들을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들을 활용하여 높은 사양의 정교한 기능 개발을 할 수 있고, 실행속도나 안정성 모두 가장 우수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력, 시간, 비용이 많이 들고 배포 과정이 어렵다는 단점, 기기의 저장공간을 많이 차지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모바일 웹

모바일 웹은 PC 웹페이지를 모바일에 맞게 줄인 형태 입니다. 웹사이트를 스마트폰과 같은 좁은 화면에서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구현하였고, 기기에 URL을 입력하여서 바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개발 및 유지 보수가 간편하고, 따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웹 서버에 업데이트를 하면 최신 버전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앱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서 모바일의 기능을 활용할 수 없고,

브라우저에서 공통으로 제공하는 기능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디바이스 접근 권한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웹 앱

모바일 웹처럼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해야 하는데, UI를 앱처럼 만들어서

네이티브 앱과 유사한 효과를 보여주는 방식 입니다. 모바일 웹보다 모바일에 최적화가 된 상태인데,

모바일 웹가 웹 앱을 구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차이점은 모바일 웹은 풀 브라우저 방식(Full Browing), 웹 앱은 단일 페이지 방식 (Single Page Application) 으로 실행 된다고 합니다.

풀 브라우저 방식은 화면 일부분이 변경될 때 화면 전체 내용을 서버에서 새로 받아와 속도가 느린 반변

단일 페이지 방식은 화면 일부분이 변경될 때 해당 부분만 새로 받아오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웹과 동일한 개발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고, 단점 역시 모바일 웹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4. 하이브리드 앱

하이브리드 앱은 네이티브 앱과 웹 앱의 장점을 살려만든 앱입니다.

앱스토어에 올릴 수 있는 네이티브 앱 형태로 만들지만 그 안에서 웹뷰를 띄울 수 있게 개발하는 방식입니다.

두가지의 장점을 살려 만들었기 때문에 모바일 기능을 활용하여 정밀한 기능 구현이 가능하고,

바로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네이티브 앱의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하지만 두가지를 섞었기 때문에 네이티브 앱보다는 기능이 제한되고, 성능이나 속도 측면에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가지 방식 중 정답은 없다고 합니다.

서비스가 나아가는 방향에 따라서 개발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현재 기능을 구현하는 목적과 사용 가능한 것들을 고려하여 가장 좋은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
개발
2023-01-20
AI 경쟁 가속화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연구재단의 오픈 AI의 Chat GPT가 큰 파장을 일으켰어요. 이에 따라 초거대 AI 경쟁도 가속화될 것으로 보여요.

#
개발
2022-12-12
모바일 서비스를 제작할 때 4가지 유형에 대해서

모바일 서비스 개발의 4가지 유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