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메인타겟 유저 정의서 쓰기

프로젝트를 가장 처음 시작할때는 메인타겟 유저 정의서부터 작성을 하게 돼요.

메인타겟 유저 정의서란?

프로젝트의 주요 고객층 또는 사용자는 누구인지, 현재 시장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 프로젝트는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작성하는 정의서예요.

물론 프로젝트가 어떤 프로젝트인지 무엇을 위해 진행하는 것인지 모른다면 제대로 진행이 되지 않겠죠?

저도 처음에 착각했고 많은 분들이 착각했을거라 생각하는 부분은 타겟 고객층은 하나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에요.

예를 들면 배달 어플의 경우 음식을 받는 고객이 있을 것이고 그 음식을 파는 음식점도 고객이 되겠죠?

반대로 단일 방향의 어플의 경우에는 타겟 고객층이 하나가 될 수도 있을 거에요.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들을 위 사진과 같이 부분적으로 나누어 작성하면 무엇이 문제점이며 그것의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인지하기가 편해요.

다시 한번 배달어플의 경우로 예시를 든다면 기존 시장의 문제점으로는 한 명의 배달원님이 여러 음식을 배달하며

여러 집을 방문했기 때문에 음식 상태나 포장상태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었죠.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 명의 배달원님이 한번의 배달에 한 집만 가도록 하는 방법이 설계 되었던 것 기억하시나요?

이처럼 유사 프로젝트를 여러가지 벤치마킹하고 이용할 수 있다면 이용해보고, 지금 시장의 문제점을 파악하면 메인타겟 유저 정의서를 작성하기 더욱 편해질 거에요.

물론 메인타겟 유저 정의서를 잘 작성하고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 그 후의 작업들도 수월하게 진행될거라고 생각해요.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여러 프로젝트 진행할 때 시간 관리

서비스 기획자의 시간 관리,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화면녹화 및 공유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Loom'

화면 녹화와 공유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께요!

B2C프로젝트와 B2B프로젝트

B2C프로젝트와 B2B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