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구글은 자사의 검색엔진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항상 분주합니다. 이는 단순히 검색 품질을 향상해
더 많은 사람들이 검색 엔진을 이용하도록 하는데 그치지 않고 커머스와 연결해 자사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합니다.
네이버는 '에어서치'라는 검색엔진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에어서치는 사용자에 따라 결과를 다르게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 입니다. 에어서치를 기반으로 검색하면 누구나 현재 트렌드와 개인 관심사가 반영된 맞춤형 결과를
'스마트 블록' 형태로 제공 받습니다. 스마트 블록이라는 칸이 새롭게 검색 화면에 반영되어, 개인별로 자신의
관심사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안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는 캠핑을 검색할 경우 어떤 사람은 캠핑카,
어떤 사람은 감성 캠핑 장소가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이처럼 검색의 질을 높이는 주된 이유는 수익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용자가 원하는 상품의 추천과 검색 기능을
강화하면 자연스럽게 커머스 수익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