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캔바로 유튜브 숏츠 제작하기

안녕하세요.

캔바로 유튜브 숏츠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다들 숏폼이나 숏츠영상을 직접 촬영한 동영상으로 많이 경험하셨을텐데요. 캔바를 이용하여서 숏츠 영상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1) 캔바로 동영상 파일이나 PDF제작

2) TTS 사이트에서 더빙 제작(네이버 클로바 더빙, 온에어 스튜디오)

3) 유튜브 업로드

위의 항목 순으로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1.

먼저 캔바에서 동영상 파일이나 PDF제작 하는 방법입니다. 더빙 제작에 PDF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PDF로 제작해도 문제는 없지만

저는 캔바에서 작업했던 기존 템플릿을 활용하여서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먼저 캔바에서 템플릿을 선택해줍니다.

직접 찾아서 입력해주셔도 되고 왼쪽의 템플릿 카테고리 메뉴를 이용해주셔도 됩니다. 저는 검색란에 '유튜브 쇼츠' 검색하여

글에 맞는 템플릿을 찾았었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

유튜브 숏츠는 9:16비율이나 3:4비율의 동영상만 올라가기 때문에 유의하며 작업해야 합니다.

(유튜브 숏츠가 안올라가시는 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동영상의 비율이 다르더라구요.)

PDF로 작업 했을 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맞는 템플릿을 찾아서 글의 요소에 맞게 제작해줍니다.

기존 항목의 템플릿에서 제작하여도 되고,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추가 하셔도 됩니다.

또한 요소 버튼을 누르시면 움직이는 그림, 사진, 동영상등을 활용할 수 있어서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쓰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각 페이지 별로 영상의 길이 조절도 가능하고 페이지를 ctrl+C, ctrl+V로 간편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동영상에 배경음악이 없으면 허전하겠죠?

캔바에서 배경음악도 간편하게 삽입이 가능합니다.

왼쪽의 오디오 항목에서 배경음악을 검색 후 클릭하면 동영상의 아래 쪽에 배경음악이 표시가 됩니다.

배경음악의 길이도 간편하게 조정이 가능해요!

(네이버 클로바 더빙은 효과음을 넣을 순 있지만, 배경음악은 설정이 안되서...)

온에어 스튜디오는 배경음악과 인트로 음악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제작하고 나서 동영상으로 제작하였으면 MP4파일, 이미지로 제작하였으면 PDF파일로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유의할 점은 유튜브 숏츠는 500MB이상의 영상은 등록이 안되기 때문에 500MB를 넘지 않도록 제작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글로 보는 것보다는 직접 한번 보는게 더 이해가 편하겠죠? 영상 같이 첨부해드릴께요!

https://www.youtube.com/watch?v=U6KVMa36vpc

파일 다운로드 후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2.

파일을 다운로드 하셨다면 이제 더빙을 입힐 차례인데요. 제가 조사한 결과 무료로 사용하기 가장 적합한 서비스는

네이버 클로바 더빙

https://clovadubbing.naver.com/

온에어 스튜디오

https://onairstudio.ai/

i

두 가지의 서비스 입니다. 둘 중 사용하시기 더 편하신걸 사용하시면 되는데, 기능이 더 많은건 온에어 스튜디오 입니다.

하지만 무료 서비스 이용시 온에어 스튜디오는 PDF파일로 만드는 것 밖에는 기능이 없는데요.

동영상을 만들어서 더빙 입힐 때는 네이버 클로바 더빙, PDF파일을 만들어서 더빙 입힐 때는 온에서 스튜디오를 사용하시면 될거 같아요!

저는 아직 네이버 클로바 더빙밖에 사용 못해봤는데요.

네이버 클로바 더빙은 매우 간편합니다. 하지만 유의점은 동영상으로 만드시게 되면 더빙 길이가 조절이 안되어서 페이지를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꼭 캔바에서 작업 하셨을 때 동영상 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얼마나 전달할 것인지 생각하여 동영상 길이를 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클로바 더빙을 사용하실 땐 꼭 출처를 밝혀주셔야 해요

또 유튜브 숏츠는 60초이내로 동영상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60.1초라도 넘어가지 않도록 유의해서 제작하셔야 합니다.​

3.

이제 마지막 유튜브 업로드 단계인데요. 이 부분은 어려운 것이 없으나 유의할 점을 꼭 기억해주셔야 되요!

1) 업로드 방법

유튜브 상단의 동영상 업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해당 페이지가 뜨는데요. 동영상을 드래그 하거나 업로드 하여서 영상을 넣어두고 기다리면 하단에 업로드 완료, 곧 처리 시작됨 이라는

안내와 함께 링크가 미리 뜨게 됩니다.

위의 페이지와 같이 제목을 쓰고 설명에 해시태그를 달아주시면 됩니다. 이 때 유의할 점은 동영상 링크에 /shorts

라는 문구가 꼭 떠야 하는데요.

만약 업로드가 완료된 이후임에도 불구하고 주소창이 자동으로 shorts로 변하지 않는다면 해시태그로

#shorts 라고 입력하면 쇼츠 탭으로 분류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해봐도 쇼츠로 바뀌지 않는다면 확인해봐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1) 편집한 영상의 비율의 9:16의 세로 설정이 아닐 때

2) 준비한 영상이 60초의 시간을 초과 했을 때

3) 편집한 영상이 정사각형 비율일 때 입니다

그리고 아래 시청자 층을 아동용이 아니라고 선택 후 업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올리기 전에 위의 참고사항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쇼츠를 올리고 나서는 유튜브 홈 탭에는 쇼츠 동영상이 표출 되지 않으니 동영상 탭을 눌러 확인해야 합니다.

이상 캔바로 유튜브 쇼츠 올리는 방법이였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UX를 고려한 모달 UI : 팝업, 바텀시트, 스낵바

모달 UI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단일 선택과 다중 선택 admin 기획 차이 두기

단일 선택과 다중 선택 기획의 차이는 어떻게 둘까요?

에스크로 결제란?

에스크로 결제란?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