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인포메이션 아키텍처(IA)의 유형

인포메이션 아키텍처(IA)는 특정한 구조에 여러 정보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페이지를 가계도처럼 조직화하여 트리 형태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단순하게 만들었다고 해서 이해하기 쉬운 것이 아니라서, 깔끔하고 읽기 쉽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은 상위에서 하위 방향으로 작성하고, 윈쪽에서 오른쪽으로 작성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디자인이 아닌 구조도 작성이기 때문에 화려하게 꾸밀 필요는 없습니다.

IA는 아래 5가지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카테고리

Spa 브랜드의 의류 매장이 남성, 여성, 아동 등으로 분류된 것처럼, 서비스의 카테고리로 이루어진 메뉴가 일반적입니다.

고객들은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할 때, 그와 어울리는 내용을 기대하기 때문에 카테고리를 쉽고 간결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2.  태스크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목표에 따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은행서비스라고 생각할 경우 , [예금, 대출, 투자, 계좌 개설] 등 목적에 맞게 단순한 메뉴로 구성을 하는 것이죠.

이때 고려해야 할 점은 사용자들은 스스로 필요한 게 무엇인지 명확하게 아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3. 검색

사이트가 너무 복잡하거나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면(ex. 커뮤니티) 검색 중심의 아키텍처로 설계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4. 시간

IA는 시간에 따라 변하도록 설계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쉬운 예시는 편지함/ 알림함입니다.

실시간 인기, 보관, 나중에, 최신 등의 시간의 흐름으로 구별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5. 사람들

페이스북 등의 소셜 네트워크가 대표적인 사람에 기반한 IA 구조입니다.

모든 페이지가 사람에 대한 정보로 구성되어있으며, 그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구조로 설계되어있습니다.

참조 : 하루 5분 UX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TTS AI 목소리 더빙 사이트

TTS AI 목소리 더빙 사이트

메인페이지를 통해 살펴보는 쿠팡/마켓컬리 차이점

쿠팡과 마켓컬리 메인페이지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페르소나를 만들어보자!

페르소나는 어떻게 만들고, 왜 만들까요?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