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협업툴이란?

이번엔 협업툴에 관해 알아볼거에요.

협업 툴이란 팀원이 함께 협업할 수 있는 비즈니스 도구를 의미하며, 협업 플랫폼, 업무 플랫폼 등으로도 불려요.

​대부분의 협업 툴은 SaaS형 클라우드로 개발되며, 1개월 또는 1년 결제 주기의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협업 툴 업체로는 슬랙, 팀즈, 노션, 줌 등이 있어요.

그룹웨어와 협업 툴의 차이점

그룹웨어는 기업 메일, 전자결재 등 체계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SaaS 서비스에요.

​반면 협업 툴은 메신저 또는 화상회의 등 특정 기능에 특화된 형태의 SaaS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운영 중인 회사의 조직 현황이나 필요한 목적과 기능에 따라 그룹웨어와 협업 툴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두 가지 서비스를 API로 연동해 함께 사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협업 툴의 역사

메신저형 협업 툴의 대명사로 불리는 ‘슬랙(Slack)’이 협업 툴의 역사를 이끌어왔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슬랙은 기존 게임회사에서 사용하던 메신저에 검색 기능 등 업무 관리를 위한 기능들을 추가하면서 개발하게 된 협업 툴인데,

이 같은 슬랙이 출시된 2013년을 기점으로 이후 문서 도구 중심 ‘노션(Notion)’, 영상회의 중심 ‘줌(Zoom)’ 등 다양한 협업 툴들이 잇따라 출시되었어요.

​국내의 경우, 잔디, 플로우 등이 1세대 협업 툴 대표 업체로, 업무용 메신저를 기반으로 한 협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협업 툴의 장단점

협업 툴의 장점은 기업용 메신저로서, 개인용 메신저와 달리 업무와 사생활의 분리가 가능한 점이에요.

나아가 관리자의 설정에 따라 다운로드 제한, 로그인 IP 설정 등을 통해 업무 환경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협업 툴의 경우, 업무 커뮤니케이션이 메일이 아닌 메신저로만 이뤄지다 보니 히스토리 보관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어요.

또한, 하나의 기능에 특화된 협업 툴의 특징은 다양한 기능이 부족하다는 단점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많은 협업 툴 업체들이 API를 통해 다양한 솔루션을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이 과정은 담당자에 따라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의 편리성이 높다고 말하기 어려워요.

따라서 하나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그룹웨어’가 SaaS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랜딩 페이지의 두가지 유형

랜딩 페이지의 두가지 유형

로그인 텍스트박스에 레이블을 달아야할까?

로그인 텍스트 박스에 레이블을 달아야 하는 이유

피그마 파일로 저장하기

피그마는 파일로 어떻게 저장할까요?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