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협업툴 Notion] 협업툴과 관련된 이야기

Notion, Jira, discord, docs등등 많은 협업툴이 있고 네이버나 카카오 에서도 워크 thrid party에 대한 사업을 확장 중인데요.

밸류랩스와 같이 재택근무인 회사들이 많아지고, 더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협업툴에 관심이 다들 많습니다.

보통 협업툴은  화상회의 중심(Zoom, 팀즈, 구글 밑)/ 프로젝트 관리형(jira, Flow, Trello)/ 문서 작업형 (Notion, Confluence)/ 메신저형 (카카오 워크&네이버 웍스, Flow, 팀즈, 슬랙, Discord) 등 굉장히 다양합니다. 프로젝트 규모, 성격에 맡게 적절한 협업툴을 활용하는 것도 업무 최적화에 좋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사용해보았던 협업툴의 장단점과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1. Jira

jira는 굉장히 기능이 많고 복잡합니다. 저도 예전에 프로젝트에 지라를 사용해보려다가, 오버스펙으로 결국 디자인 시스템만 지라관리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장점 : 칸반보드, 스프린트, 하위 티겟 이슈관리, 릴리즈 등등 서비스 전반의 모든것을 컨트롤 가능 만큼 기능이 많다.

- 단점 : 복잡도가 있어서 처음 사용해 보는 경우에는 팀 구성원이 이걸 배워야한다는 리소스 낭비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단점 때문에 대부분 대규모의 프로젝트나 다 인원의 경우 해당 협업툴을 사용하곤 합니다.

2. Discord

저는 해당 어플을 NFT 프로젝트, 스터디를 진행할때 사용하였는데요. 보이스 기능이 굉장히 유용해서 즉각적인 소통이 용이합니다. 저희 밸류랩스에서도 재택근무인 만큼 해당 협업툴을 도입해볼 생각입니다.

  • 장점 : 보이스 채팅이 잘되어있다. 관리가 쉽다
  • 단점 : 게임을 위해서 만들어진 채팅인 만큼 업무와 관련된 협업툴 대비 업무적 기능이 다소 부족하다

해당 협업툴은 '게임'을 위한 서비스 였어서, 채팅 기능에 있어서는 편리한 다만 사용성이 다른 협업툴에 비해 다소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Slack

slack의 경우 문서 공동 작업에 굉장히 용이하고, 사용성이 쉬워 많이 쓰는 협업 툴 입니다.

  • 장점 : 문서 공동 작업에 용이하다. 사용성이 쉽다.
  • 단점 : 국내 서드파티 지원에 약하다.

저는 공기업 업무 당시 한글 파일을 쓸일이 많았어서, 해당 업무 진행시에는 slack을 사용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학교 동아리나 스터디의 경우 문서 작업이 많을시 해당 협업툴이 용이했습니다.

4. 줌

명실상부 코로나 최대 수혜자 협업툴이죠. 화상회의에 있어 빠질수없는 협업툴 그러나 프로젝트 관리나 메신저가 없기에 화상회의 협업에 있어서만 활용되곤 합니다.

5. Trello

Simple is the Best. 의 프로젝트 협업툴. 다만 해당 협업툴로만 진행하기에는 정보를 담기 너무 단순하여 third-party 연동이 잘 되어 있어 을 잘 활용해 다양한 협업툴과 함께 쓰는 것이 용이합니다.

6. Notion

제가 픽한 최고의 협업툴 입니다. 단순함/사용성을 모두 잡았기에 사용해본 동안 가장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자료 업로드, 소통, 마일스톤 관리, 프로젝트 관리등 모든 것들이 용이합니다. 다만 메신저 기능이 없어 따로 메신저 툴을 사용해야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툴을 가지고 어떻게 협업하시나요?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기능정의를 도와주는 플러그인 : Annotate it!

기능정의를 도와주는 플러그인은 무엇이 있고, 어떻게 쓰는 걸까요?

[Figma] Admin 기획시 주의해야 할 점

어드민 페이지 기획 시에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벤치마킹의 중요성

벤치마킹은 왜 중요할까요?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