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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2022-12-21

화면의 정보 구성 방법

앱 / 웹의 서비스들은 정보를 유저들에게 보여주고, 반대로 유저들의 정보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화면을 설계할 때 어떤 식으로 구조를 설계해야 할까요?

화면의 정보 구성은 자기소개와 비슷합니다. 우리 모두가 어디서 자기소개를 하냐에 따라서

자기소개 방식이 달라지듯이 UIUX에서도 유저가 원하는 정보는 무엇이고, 그 정보를 어떻게 보여줄지

생각해야 합니다.

  1. 정보의 속성 (무엇을 원하는가)

앱에서도 같은 유저의 정보여도 받고자 하는 내용이 다릅니다. a 앱에서 원하는 정보와, b 앱에서 원하는 정보는

다릅니다. 서비스에 따라서 회사가 받아야 할 정보만을 유저에게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블라인드라는 앱의 경우 직장인들끼리의 익명 소통공간이라는 설정에 맞게 회사 이메일만 확인

후 가입을 할 수 있지만, 토스의 경우 금융 앱이기 때문에 개인 신상정보 및 정책에 따른 약관 동의까지 거쳐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2. 정보의 대상 (누가 우선인가)

같은 패션 브랜드 앱이라고 해도 핵심 유저가 다릅니다. 남성 매출이 높으면 남성이 먼저, 여성 매출이 높으면

여성을 먼저 메뉴에 노출합니다. 더 많은 매출을 이뤄내는 고객군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3. 정보의 목적 (얼마나 중요한가)

같은 기능이라도 앱에 따라 중요도가 다릅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앱의 정체정은 SNS입니다. 본인이

보여주고자 하는 사진들을 올리며 팔로워들과 소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APP입니다. 목적이 SNS인 만큼

홈 화면에서 바로 팔로잉한 사람들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크림의 경우 리셀이 앱의 정체성입니다. 크림 역시 팔로우들이 있고, 그들이 올리는 사진들을 보고

소통할 수 있는 SNS적 요소가 있지만, 중요한 기능은 아닙니다.

4. 정보의 무게감 (어떻게 정보를 보여줄 것인가)

화자와 상대방이 동일해도, 내용의 무게감이 다를 수 있고 그에 따라 어투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어투로 정보를 요청하는지 앱의 성격에 따라 다릅니다. 동일 앱에서도 기념하여 진행하는 이벤트의

문체와 가입 약정을 설명하는 문체는 다릅니다.

정보는 각 상황에 맞춰 원하는 내용이 다릅니다. 앱과 사용자 두 상대방의 입장이 어떤지를 고려하여서

정보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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