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회원가입, 로그인 기획 시 유효성 체크 메세지

유효성 체크 메세지는 기획 시에 매우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인데요.

회원가입의 정책과, 서비스의 방향성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유효성 체크는 데이터가 유효한지 확인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합니다.

유효성 체크 방식에는 두가지가 존재 합니다.

1. 실시간 유효성 체크

실시간 유효성 체크는 입력을 한 뒤에 탭이나 비어있는 영역을 클릭하면 유효성 검사가 이루어 집니다.

다른 매체와 통신할 필요없이 유효성 체크를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2. 액션을 통한 유효성 체크

액션을 통한 유효성 체크는 말그대로 어떠한 액션을 취해야 유효성 체크 메세지가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로그인 정보(이메일, 비밀번호)를 입력 하고 난 뒤에 로그인 버튼을 눌렀을 시 유효성 검사가 이루어 지는 것을 말합니다.

유효성 체크 메세지를 작성하였을 때는 형식에 맞지 않게 번호를 입력했거나, 언제 확인 버튼이 활성화 되는지,

아무것도 입력 했을 시에는 어떻게 되는지를 체크해서 입력해야 합니다.

여러가지의 상황들을 하나하나 다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조건에 맞았을 때만 입력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유효성 체크 메세지의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는거와 같이 각 상황별로 정확한 텍스트를 선별하여 유효성 체크 메세지를 작업해야합니다.

맞지 않는 유효성 체크 메세지거나 애매한 문구의 메세지라면 사용자가 느끼기에도 혼동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잘 신경써서 작업해야 합니다.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협업 시 소통방법

협업 시 소통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서비스 기획-경쟁분석

경쟁 분석은 어떻게 할까요?

디자인 양식 활용하기

각 회사에 맞는 디자인 양식 활용하기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