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서비스를 처음 접하고,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혹시, 회원가입이 너무 복잡해서 이용을 포기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서비스기획자들은 회원가입 과정의 허들을 낮춰서, 가입단계에서의 이탈률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고민을 합니다.
오늘은 회원가입 과정 이탈률을 낮추기 위해 도입된 다양한 기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간편가입
몇 년 전만 해도 간편가입이라는 기능은 볼 수 없었죠.
모든 사이트마다 직접 회원정보를 입력하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만들어야했지만
이젠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스북 등의 서비스와 연동하여 개인정보 입력과정을 생략하고 간편하게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완성기능
쿠팡, 배민 등의 서비스에서 만날 수 있는 이메일 자동완성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이메일을 아이디로 이용하는 곳에서 자주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고객은 아이디에 해당하는 부분만 입력하면 @이후의 도메인은 자동완성 기능을 통해 추천해주기 때문에 선택만 하면 되는 것이죠.
3) 닉네임 자동추천기능
주로 커뮤니티 기능, 메신저 기능이 있는 서비스에서는 닉네임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사용하는 닉네임이 있다면 상관없겠지만, 계속 되는 중복 닉네임 알림을 통해 고객은 피로감을 느끼고 이탈할 수 있습니다.
최근 닉네임 자동추천 기능을 도입하여 가입단계에서 닉네임 설정을 생략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동생성된 닉네임이 고객에게 부여되고, 고객은 나중에 이용할 때 자신이 원하는 닉네임으로 변경할 수 있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