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에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인 필수이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에요.
그렇다면 같은 팀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지만 고객과 또는 타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해요.
고객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유의점 및 팁을 알아볼거에요.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 중 하나는 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안되는가에 대한 원인을 이해하는 분석해보는 거에요.
서로 다른 사람들은 각기 다른 경험과 지식, 스타일, 욕구, 가치관, 역할이 있아요.
이 차이들이 외부의 메시지를 자신에게 유리한 것으로 혹은 필요한 것으로만 해석을 하는 필터를 마들게 되면 그에 따라 자신에게 전달되는 모든 메시지를 자신의 입장에서 해석을 한게 된답니다.
그리고 그 해석의 내용과 결과에 따라 자신의 말과 행동을 결정해요.
즉, 사람은 서로의 행동과 말을 서로가 자신의 메시지를 자신이 원한대로 해석을 하고 행동하기를 기대하고 짐작하고 단정하는, 그리고 서로의 메시지와 제스츄어 또한 자기 중심으로 해석을 하고 결론을 내리는 커뮤니케이션 습관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이러한 대화습관 때문에 상호간의 메시지에 숨겨진 이면을 파악하지 않는 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이러한 이유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힘들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벽을 넘기 위해서는
서로다른 사람간의 차이와 지식, 경험을 이해하는 방법이 있겠죠?
'저 사람은 왜 저런말을 할까' 또는 '왜 저런 방식으로 말을 할까' 등의 의문을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해보면
'저 사람은 이런 위치에 있고, 이런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런식으로 말을 하는게 맞겠구나'
생각이 들 수 있어요.
오늘은 커뮤니케이션이 안되는 이유와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정리해보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