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전체적인 기획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해요.
기획 단계는 메인 타겟 분석-> 서비스 구조 작성 -> 피그마 생성 -> 기능정의 등의 순서로 진행이 돼요.
이 모든 단계에서 한 단계 질을 높이기 위해선 벤치마킹은 언제나 필수라고 생각해요.
여기서 벤치마킹이란
측정의 기준이 되는 대상을 설정하고 그 대상과 비교 분석을 통해 장점을 따라배우는 행위를 말해요. 기업 경영 분야에서 벤치마킹 이란 어떤 기업이 다른 기업의 제품이나 조직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여 그 장점을 보고 배우는 경영 전략 기법을 말하며 어떤 정보 시스템이나 홈페이지 등을 다른 정보 시스템이나 홈페이지 등과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고 그 장점을 따라 배우는 것이에요.
여러 홈페이지를 돌아다니며 많은 벤치마킹이 이루어지면 그만큼 질이 향상될 수 있어요.
기획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중 벤치마킹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는 꼼꼼함과 시간관리인 것 같아요.
이러한 팁은 사람마다 향상시키기 힘든 부분이지만 자신이 좀 더 노력하고 신경써야하는 부분인 것 같아요.
기획자로서 모든 프로젝트는 시간이 정해져있고 그 기간안에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하느냐의 싸움이기 때문에
계획을 정해서 빠르고 꼼꼼하게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잘못 된 기획은 그냥 버려지면 다행이지만, 실행으로 이어졌을 경우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선택되지 않은 기획서는 노하우로 남겨놔 추후 다른 기획에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도 있지만, 잘못 된 기획이 선택되고 실행되는 순간 큰 손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어요.
따라서 잘못된 기획이 실행되기 전 올바른 기획이 이루어져야 하고, 올바른 기획이 이루어지기 위해선 기획단계에서 수많은 시행착오가 이루어져야 해요.
피츠의 법칙 : 인간-컴퓨터 상호작용과 인간의 행동에 대해 속도와 정확성의 관계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법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