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은 매우 중요합니다.
신기술 및 새로운 업무 관련 공부를 하고, 예술을 감상하고 독서를 하고 글을 쓰는 모든 행위가 자기계발이 될 수 있겠죠.
(저는 어떤 측면에서는 자기계발이 '취미'와도 같은 선상에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원래 자기계발이라고 하면 '해야 하는 것'이라는 다소 강압적인 행동으로서의 프레임이 있었는데요,
요새는 '나를 위해 하는 것, 한다면 내게 다방면으로 도움되는 것'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가 된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는 자기계발이 업무 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outside the box
직장인들은 하루 중 회사에서 업무를 하는 데에 가장 많은 시간을 쏟습니다.
그러다보면 하고 있던 업무에 몰입되어 그쪽 분야에서만 생각이 고립될 수 있습니다.
업무 외로 본인이 관심을 갖고 꾸준히 할 수 있는 무언가가 생긴다면, 생각이 유연해지고 생각하는 폭도 넓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기획 업무 시에도 다양한 도메인에 더 잘 대응할 수 있게 해주고
다양한 니즈를 폭넓게 고려해볼 수 있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2. 생활의 동력
앞서 저는 자기계발과 취미가 동일 선상에 있다고도 할 수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퇴근 전/후로 제가 하고 싶은 일이 생기고 그것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더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으며, 열심히 일하는 본인에게 스스로 보상을 주는 것처럼 느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업무 시에는 더 좋은 컨디션으로 업무에만 몰입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