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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2022-12-21

기획 초보가 기획할 때 참고해보면 좋을 UX 요소

다양한 서비스의 벤치마킹을 하게 되면서 참고하면 좋을 UX요소들을 보았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지 정리해 볼까요?

1. 동일하거나 중복되는 데이터는 한번만 노출하기

모바일에서는 작은 영역안에서 정보를 제공해줘야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요소들은 최대한 빼고 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목록에서 각 상품에 대해서 선택하는 버튼이 모두 들어가게 되면 사용자에게 눈을

피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목록에서 상품의 주문예약 같은 버튼을 모두 보이게 하지 않고

상세로 이동하게 해서 보인다면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피로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2. 유저가 제일 많이 보는 정보는 상단 좌측!

사용자들은 평소에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글을 읽기 때문에 서비스에서도 동일한 패턴이

적용되어야 사용자들이 익숙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획자는 중요한 요소와 그렇지 않은

요소를 구분해서 콘텐츠의 우선순위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3. 옵션이 적을 경우엔 라디오 버튼, 옵션이 많을 경우엔 셀렉트 UI 활용하기

흔히 여러 옵션 중에 사용자가 한 가지만을 선택하게 할 때는 '라디오 버튼'을 쓰는데, 옵션의 수량이 적은

경우에는 기본 값을 두고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회원가입 시에 국가를 선택하는

케이스들을 살펴보게 되면 라디오 버튼을 사용하게 되면 쓸모없이 무수히 많은 버튼들이 사용자들의

시선에 들어오게 되고 피로감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정보중에 선택하는 옵션일 경우에는

Dropdown의 셀렉 박스나 자동 완성형 기능의 텍스트 필드 UI가 효과적입니다.

자동 완성형 기능의 텍스트 필드 UI는 사용자가 정보를 직접 타이핑해서 자동 완성된 정보들 중에서

본인이 찾는 정보를 직접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했을 때 유저의 입장에서도 명확하고

빠르게 다음 스텝으로 넘어갈 수 있게 됩니다.

많은 서비스들과 다양한 기획자들이 사용자에게 더 좋은 경험을 주기 위해서 새로운 것들을 계속 생산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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