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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2022-12-21

게이미피케이션, 서비스에도?

게임은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과 성취감, 흥미, 좌절감 등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많은 감정을 동반하게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우리가 사용하는 서비스들에 존재한다면, 그 서비스들이 많은 흥미를 불러 일으킨다면, 분명 좋은 서비스가 될 수 있겠죠?

그러한 요소!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이미피케이션이란 웹이나 모바일 사이트 등 게임이 아닌 어플리케이션에 게임의 기법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어플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에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사용자들이 하기 싫어하는 것을 어떻게든 참여하게 만드는 요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이용하여 성공을 거둔 케이스가 있는데 소개팅 어플 앱인 '틴더'가 바로 그 예시입니다.

엄지를 이용하여서 마음에 들지 않는 이성은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고,

마음에 드는 카드는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는데 마치 카드게임을 연상 시키는 기능입니다.

틴더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극대화 하여 하루 스와이프 30억이라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초기부터 함께 구성한다면, 서비스에 대한 방향성도 알 수 있고 구성하기에 어렵지 않을 수 있지만 많은 기획자들이

'할 수 있으면 좋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어려운 것' 이라고 생각하게 될 수 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빌리자면, 게이미피케이션은 그렇게 거창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일종의 미션을 제공하거나, 더 나아가서 과업에 따른 내적, 외적 보상을 제공하면 게이미피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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