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크로 결제란 구매자와 판매자 간 신용관계가 불확실할 때 제3자가 상거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개를 하는 매매 보호 서비스를 말합니다. 즉, 안전결제의 일종입니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에서도 Npay 안전결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O2O 중고 거래 서비스, 이커머스 등의 거래 서비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결제 방식입니다.
상품 구매 플랫폼 내에서의 에스크로 결제 상황을 예시로 들어, 이 에스크로 결제 서비스 이용 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에스크로 서비스 이용 과정>
1) 구매자는 에스크로 결제 방식을 선택하여 판매자의 상품을 구매하기로 한다.
2) 구매자는 상품 구매 플랫폼(즉, 제 3자) 내의 에스크로 계좌에 돈을 입금한다.
3) 플랫폼은 에스크로 계좌에 돈이 입금되었음을 판매자에게 알린다.
4) 판매자는 판매 금액이 들어온 사실을 확인하고 구매자에게 물품을 배송한다.
5) 구매자는 상품을 받는다.
6) 구매자는 플랫폼 내의 에스크로 관련 메뉴 등에서 자신이 상품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린다.
7) 플랫폼은 구매자의 상품 수탁을 확인한 후, 미리 입금받은 돈을 판매자에게 입금한다. (에스크로 정산 완료)
플랫폼은 이 에스크로 결제를 통해 보통 수수료 수익을 얻습니다.
수수료는 서비스마다 상이하지만 보통 상품가의 5~15% 이내인 것 같아요.
요즘은 어떤 물품이던지 간에 인터넷 서비스와 어플 서비스를 통해서 구매를 하는 시대잖아요?
개인간 거래에서의 불확실성에 대한 니즈를 잘 헤아린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