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민 메뉴에는 어떤 서비스든 간에 보편적으로 들어가는 메뉴들이 있어요.
회원 관리, 고객센터 관리, 운영 관리, 통계 등인데요
이런 메뉴들은 보편적이기 때문에 다른 기획을 참고해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보편적인 메뉴도 디테일하게 서비스마다 필요성이 다르고 고객의 요구사항이 다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회원 간의 소통이 없는 서비스 같은 경우에는 특별히 회원을 정지 시킬 일이 없어서 회원 관리에 정지 회원이 필요하지 않고,
공지사항은 텍스트로 할지 에디터로 할지도 필요에 따라 달라져요.
마찬가지로 마케팅 문자를 전송하는 운영 관리는 사업 초기 단계에는 필요하지 않을 수 있고, 통계 역시 서비스마다 유의미한 값들이 달라져요.
이처럼, 보편적이라고 생각하는 메뉴도 디테일하게 필요성을 체크해서 기획을 하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