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다양한 사례의 게이미피케이션 무엇이 있을까?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여 서비스 중인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해보겠습니다.

1. 미션으로 습관을 만들자, 런데이

서비스에는 새로운 사용자들의 유입도 중요하지만 기존 사용자들이 더 습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도 중요한데요.

그 예시가 바로 '런데이'라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운동부족으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 인데요.

런데이는 '주 3회 30분 달리기' 라는 미션을 만들어서 그 미션으로 하여금 사용자들에게 달리기도 하고 성취감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런데이는 미션을 주는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2. 점수로 성취감과 경쟁을 붙이기, 티맵

'티맵'은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네이게이션 어플리케이션 중에 하나 인데요. 저도 많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티맵에는 다른 어플과 다른 특이한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내 운전점수 보기' 입니다. 운전점수 보기는 운전하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나의 운전점수를 보여주고, 친구와도 경쟁할 수 있게 친구의 운전점수까지 랭킹형식으로 보여줍니다. 이 기능에 대해서는

저는 많이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데요. 장거리 운전할 때에 높은 운전점수를 받아 친구에게 자랑을 하려고 안전운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제 운전점수가 상위 몇퍼센트인지 보여주는 기능은 높은 상위 퍼센트를 받게 되면 좋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고, 점수가 높으면 보험료도

할인해주는 기능도 있으니, 많은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지향하기에는 정말 좋겠죠?

3.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당근마켓

게이미피케이션이 서비스에 잘 녹아있는 어플리케이션 중에 하나는 바로 '당근마켓' 인데요.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뱃지를 주어서 뱃지를 모으게 하는 시스템도 있고, 매너 온도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당근마켓 서비스를 이용하면 물건을 거래한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게 되는데요.

좋은 피드백을 받을 수록 매너 온도가 올라가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서 별다른 보상 없이도

매너 온도를 높이기 위해, 더 빠른 구매자/판매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거나 더 착한 구매자/판매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매너 온도는 잘 모르는 사람과 거래하는 당근마켓의 서비스에서 중요한 기능입니다.

매너 온도를 보고 점수가 낮으면 의심하거나 물건을 구입하지 않을 수도 있고,

매너 온도가 높은 사람하고 거래 할 때는 더 좋은 마음가짐으로 거래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처럼 서비스의 중심이 게이미피케이션이 아니더라도 세세한 서비스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직 게이미피케이션을 사용하지 않는 국내 서비스가 많습니다.

서비스에 게이미피케이션을 사용하여서 앞으로 더 많은 재미가 생겨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UX 심리학 법칙 5가지 :피츠의 법칙(Fitts's Law)

피츠의 법칙 : 인간-컴퓨터 상호작용과 인간의 행동에 대해 속도와 정확성의 관계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법칙이다.

피그마 프로토타이핑 시 유의할 점

프로토타이핑 작성 시에 유의할 점엔 무엇이 있을까요?

기획을 마치고 용어 수정시 간편한 방법

Figma의 한번에 용어를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알아볼까요?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