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당근마켓의 현재와 수익 모델 과제

당근마켓은 한국의 대표적인 C2

C 중고 거래 플랫폼입니다.

2022년 7월 기준으로 당근마켓 앱 사용자 수는 1630만 명 수준으로,

쿠팡(2766만 명)에 이어 쇼핑 앱 중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고 해요.

하지만 높은 이용률에 불구하고 당근마켓은 지금껏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당근마켓의 매출액은 256억 원이었습니다.

이 수치는 쇼핑 앱 부문 1위 쿠팡(22조 원), 3위 11번가(5614억 원)와 비교하면 차이가 크죠.

적자 폭도 매년 커지고 있습니다.

당근마켓의 영업손실은 2019년 72억 원에서 2020년 134억 원, 2021년에는 352억 원으로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적자에 대한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당근마켓의 수익 모델에 있는데요,

현재 당근마켓의 수익 모델은 '지역 소상공인 광고' 하나 뿐이기 때문입니다.

지역광고는 사용자들이 동네 알바를 구하거나 가게 홍보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지역 소상공인의 광고를 실시하고 있지만, 광고를 통한 거래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당근마켓은 이러한 제한적인 수익 모델에도 불구하고 가지고 있는 강점이 큰 서비스입니다.

바로 '따뜻한 브랜드'로서의 가치로 고객들을 설득시켜 지금껏 브랜드에 충성도 높은 이용자를 많이 확보해왔다는 점입니다.

당근마켓은 이를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고물품 외에도 부동산, 구인/구직, 모임 및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카카오톡 선물하기 같은 기능을 추가하여 이커머스 산업에 나서게 될 수도 있어요.

과연 당근마켓은 사업 확장과 더불어 '따뜻한 브랜드'로서의 경쟁력을 유지하며 현재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당근마켓이 이 과제를 어떻게 잘 해결해 나가게 될 지, 당근마켓의 미래가 궁금해집니다:)!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기획 할 때 불필요한 리소스 방지

기획 시에 불필요한 리소스 방지를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피그마 프로토타이핑 시 유의할 점

프로토타이핑 작성 시에 유의할 점엔 무엇이 있을까요?

프로토타입 시 놓치기 쉬운 부분

프로토 타입 시 놓치기 쉬운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