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초기 서비스를 기획한다면

오늘은 초기 서비스를 기획할 때 자주 실수하는 경우들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1. 초기 서비스의 기능은 핵심만!

우리는 수많은 웹/앱 서비스들을 이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그것들이 포함하는 수많은 편리한 기능에 익숙해져있어요. 그러다보니 당연하게 웹/앱 서비스를 기획할 때도 그런 다양한 기능들을 담고 싶어지겠죠.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서비스들은 이미 출시된지 몇 년 혹은 십 년이 지난 경우들도 많아요. 그 시간 동안 계속해서 분석하고 고도화시켜온 결과물이죠.

우리가 이러한 사실을 잊고 처음부터 그러한 서비스와 동등하게 출발하려고한다면 출시까지가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어요. 카카오톡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배달의 민족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의 기능을 생각해보세요. 지금과는 많이 다르죠?

웹/앱 서비스의 구축이 건물을 짓는 것으로 비유될 때가 많아요. 하지만 서비스를 만드는 것의 장점은 건물보다 고도화 시키는 것이 훨씬 용이하다는 점이죠. 이러한 장점을 잘 살려서 초기 서비스에는 핵심 기능만을 담아서 빠르게 출시하고 사용자들과의 피드백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는 방향이 바람직하겠죠!

2. 요구사항과 정책은 명확하게!

초기 서비스를 기획하려면 요구사항과 정책들을 정의해야해요. 요구사항과 정책을 먼저 명확하게 정의하지 않고 뒤로 미룬다는 것은 기획의 수정을 얼마든지 열어둔다는 것이고 이것은 기획의 시간을 점점 지연시켜요. 또한 기획 단계에서마저 정의되지 않은 채로 개발 단계로 넘어간다면 수정될 때 일이 몇 배로 커지게 될 수 있어요.

따라서, 요구사항과 정책을 먼저 명확하게 정의할수록 더 빠른 구축이 가능할 거예요.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영상 캡쳐 서비스 slid

영상 캡쳐 서비스 slid

조각 투자 서비스 플랫폼

조각 투자 서비스 플랫폼에 대해서

관리자 페이지 기획

관리자 페이지는 어떻게 기획할까요?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