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로그인 및 회원가입 페이지 등에서 ‘아이디를 입력해주세요’와 같은 메시지를 보신 적 있나요?
이것이 바로 앱 내부에서 유효성 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메시지랍니다.
* 유효성 검사란?
오류 검증이나 표준 적합 검증을 위해 소프트웨어나 수작업으로 수행하는 검사
해당 로그인 화면에서 유효성 체크 메시지는 빨간색으로 표기된 ‘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입니다.
등록되지 않은 아이디를 입력한 후 로그인하기 버튼을 클릭한다면
‘가입하지 않은 이메일이나 잘못된 비밀번호 입니다.’라는 유효성 체크 메시지가 표출됩니다.
비밀번호를 8자 미만으로 입력한 후 로그인하기 버튼을 클릭한다면
‘8~16자 이내로 입력해주세요.’라는 유효성 체크 메시지가 표출될 수 있겠죠.
회원가입의 경우에 등장하는 메시지도 위와 유사합니다.
휴대 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에 ‘휴대전화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 ‘입력하신 휴대폰번호와 일치하는 정보가 없습니다. (고객센터 문의 요망)’
휴대폰번호 본인인증을 진행하지 않고 다음의 단계로 넘어가려는 경우에서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와 같은 경우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