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기획
2022-12-21

[블록체인 용어 정리]

최근에 블록체인 관련해서 일을 시작하면서 용어 개념 정립부터 들어갔는데요

제가 정리하고 참고한 링크들을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공유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코인마켓캡, 쟁글, 코인데스크, 코빗 리서치, 구글링 이걸 기본으로 서칭 했습니다.:)

전문 리서처 분들이 알기 쉽게 쓴 가이드 부터 Deep한 내용 까지 한국어로 정리된 몇 안되는 곳이라, 자료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사이트에서 자료 찾아보세요:)

기본적으로 영어로 설명이 많아서 한국어로 번역 하는 과정에서 오역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1. Block Chain

블록체인 기술은 비즈니스 네트워크 내에서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고급 데이터베이스 메커니즘입니다.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는 연쇄적으로 연결된 블록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Only Append, Not edit & delete

블록체인 기술이란? - 블록체인 기술 설명 - AWS

2. Smart Contract

스마트 계약은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계약 조건이 코드 줄에 직접 작성되는 자체 실행 계약입니다.

코드와 여기에 포함된 계약은 분산되고 분산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존재합니다.

중앙 기관, 법률 시스템 또는 외부 집행 메커니즘 없이도 서로 다른 익명 당사자 간에 신뢰할 수 있는 거래 및 계약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으로 금융거래, 부동산 계약, 공증 등 다양한 형태의 계약을 체결하고 이행하는 것을 말한다.

3. Stable Coin

Anchored 1usd = 1 Stable Coin

Backed by Company ex) teth, USDC, BUSD

Binance is promising that your one BUSD = 1USD(On Binance Bank Account)

Stable + Can Use Smart contracts

외계어 없이 스테이블코인(Stablecoin) 이해하기

3. Defi [Decenteralize Finace]

알고리즘으로 작동하는 탈중앙화 디지털 네트워크에서의 자본 배분과 가치 이전을 포괄.

디파이(DeFi)는 탈중앙화 금융(Decentralized Finance)의 약자로, 정부 혹은 은행 등 중앙기관의 개입 없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금융 서비스(보험, 대출, 투자 등)입니다.

모든 거래는 스마트 콘트랙트를 통해 P2P 방식으로 행해지고, 거래 내역 및 개인정보는 블록체인의 분산된 데이터베이스(DLT, Distributed Ledger)에 저장되어 보호받습니다

디파이란? 코린이를 위한 디파이 완벽 설명 : 개념부터 디파이 서비스 종류까지

Decentralized Finance (DeFi)

4. DEX[Decentralized eXchanges]

바이낸스, 코빗, 빗썸 : Centralized Exchanges

유니스왑, Sushi Swap, Pancake Swap : Decentralized, Run By Code.

유저들은 유동성(Liquidity)를 제공하고, Trading Fees를 받아갑니다

(1) 디파이 용어 정리 - DEX 탈중앙화 거래소란?

5. Defi Llama는 뭐하는 사이트?

Defi Llama is one of the largest TVL(Total Value Locked) aggregators used to track popular chains and their dApps.

6. TVL(total value locked)

어떠한 메인넷이나 디앱에 예치된 자산의 총합을 뜻합니다

TVL, or total value locked, is the current value of cryptocurrencies deposited in a liquidity pool, lending pool, or staked on a DeFi protocol.

7. Liquidity Pool

유동성 풀은 스마트 콘트랙트 내에 동결되어 있는 자금을 의미하는데,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 풀의 존재로 인해 DEX 이용자들은 기존의 오더북 방식에서 나아가 온체인 트레이딩이 가능해졌고,

또 유동성 공급자는 자산을 예치해두면서 수수료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bascially like a smart contract has two sets of tokens that it receives one and you can spill the other

User can be providing Liquidity

8. Vault

A step-by-step guide to opening and managing your Vault

9. Yield Aggregator(자산관리 서비스)

다양한 전략에 간접 투자할 수 있는 자산관리(Yield Aggregator) 서비스

여러 프로토콜의 이자 및 보상을 활용하여 투자 전략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일드 어그리게이터 (Yield Aggregator)라고 합니다.

10. Swap

스왑이란 지갑에 있는 토큰을 다른 토큰과 교환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국내 거래소에 아직 상장되지 않은 다양한 토큰들을 유니스왑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uniswap 에서는 다양한 토큰을 구매가능합니다.

11.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DAO]

민주주의 in DAO

12. Validator(검증인)

How to Set Up an ETH 2.0 Validator (on Goerli Testnet) | CoinMarketCap

[DSRV 다이제스트] 지분증명(PoS)의 등장

13. Custodian (커스터디)

디지털자산 커스터디

디지털자산의 높은 가격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디지털자산을 투자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편입하려는 법인이나 기관투자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서비스가 바로 디지털자산 커스터디(수탁)인데요.

본래 전통적으로 금융회사가 제공해왔던 수탁서비스는 유가증권 등 금융자산을 보관 및 관리해주는 것으로,

투자자의 대리인으로서 유가증권의 보관·수취결제·권리보전·의결권 행사 등의 업무를 대리하는 상임대리인 업무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디지털자산 커스터디는 이와 같은 수탁서비스를 디지털자산에 적용한 것으로 주로 기관투자자나 법인을 대상으로

디지털자산 구매를 대행해주거나 암호키를 보관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4. IDO[Initial DEX offering]

IDO(Initial DEX Offering)는 개인 투자자로부터 투자 자본을 모으는 기금 마련 방식입니다.

IDO는 "전통적인" ICO 암호화 크라우드펀딩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IDO는 중앙 집중식 거래소와 달리 DEX와 함께 작동

암호화 IDO는 어떻게 작동합니까?

이 섹션에서는 IDO를 작동하게 하는 DEX의 몇 가지 두드러진 기능을 다룹니다.

IDO는 DEX가 즉각적인 토큰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작동합니다.

이것이 DEX가 유동성 풀 제공자에게 멋진 보상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는 이유입니다. 유동성을 통해 DEX는 사용자에게 예기치 않은 문제 없이 작동할 수 있습니다.

거래를 돕기 위해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자금의 일부를 할당하여 DEX에 유동성을 제공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표준 관행이 되었습니다. 많은 프로젝트는 또한 ap **지분 지붕(PoS) 합의 메커니즘**을 채택 합니다.

PoS 합의는 네트워크를 보호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메커니즘은 주로 투자자가 너무 빨리 매도하는 것을 막는 데 사용됩니다.

PoS 합의에는 투자자가 지갑 내부의 지원되는 토큰에 자본을 보유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그 대가로 투자자는 네트워크의 "지분"에 대한 보상을 받습니다.

프로젝트 출시와 함께 투자자는 프로젝트 토큰 거래를 즉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초기 투자자는 IDO가 활성화되면 토큰을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일찍 들어오는 투자자는 할인된 가격으로 많은 양의 토큰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공개 판매가 시작되면 토큰 가치가 증가합니다. 첫 판매가 이루어지면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액체 교환을 사용하면 거래 쌍에 충분한 유동성이 제공되기 때문에 새로운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기 위한 가스 수수료 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은 자산 토큰과 유동성 풀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모금 모델과 달리 IDO는 즉시 토큰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건전한 프로젝트는 자금을 조달할 자격이 있습니다.

엄격한 승인 프로세스를 우회하여 많은 프로젝트에서 개인 투자자에게 액세스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초기 교환 제안(IEO)의 높은 비용을 피하는 것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적법 절차의 부재로 인해 많은 저품질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는 프로젝트 소유자가 투자자 자금을 빼돌리고 사라지는 노골적인 사기도 포함됩니다.

투자자는 원하는 토큰이 거래소에 상장되기까지 오랜 시간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상장은 일반적으로 IDO 완료 즉시 발생합니다.

이 타이밍을 통해 투자자는 ICO에 비해 훨씬 빠르게 투자를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15. 스테이킹(Staking)

보상을 받는 것을 목표로 보유 가상자산을 예치하는 것을 스테이킹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지분증명 방식의 블록체인에 스테이킹을 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동성을 제공하고 수수료를 보상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유익했다면! 이어서 읽어보기:)
주니어 기획자의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하기

테스트 시나리오는 어떻게 작성할까요?

성공적인 서비스를 위한 메인 타깃 설정 Tip

내 서비스를 사용할 실사용자는 누구인가? 사용자의 니즈는 무엇인가?

좋은 기획이란

기획자로서의 좋은 기획이란 무엇일까요?

지금 바로 밸류랩스와
성공적인 협력을 시작해보세요.
Subscribe to our newsletter.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